2023/02/25 17

4대미인, 서시에서 왕소군으로

●재미있는 중국이야기-17● “4대미인, 서시에서 왕소군으로“ 중국에서 가끔 투표를 하면 보통 최고의 미인에 대해 1등은 '서시' 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 시진핑 집권 전후에서는 1등이 왕소군으로 나온다고 한다. 왜냐면 서시는 오나라 부차의 몰락을 초선은 동탁의 몰락을 양귀비는 현종의 몰락을 가져왔다. ​그러나 반면에 왕소군은 한나라와 흉노 간의 평화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애국심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중국 역사에 4대 미인이 있다. 그리고 이들 미인을 각각 상징하는 표현이 있다. 이에 대해 알아두면 쓸모있는 배경 잡담을 하려고 한다. ​즉, '침어 낙안 폐월 수화' 이다. 그리고 각각 이 표현은 ”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를 뜻한다. 1.침어(浸魚) 가라앉을 침, 물고기 어...

가위 바위 보 의 유래

●재미있는 중국이야기-16● “가위 바위 보 의 유래” “잔켄포” 되는대로 먹기, 성내기 없기, 어릴적 편가르기 할때 고함치던 구호. 가장 공정한 방식. 중국, 몽골, 일본, 러시아의 아시아권은 물론이고 서양에서도 외쳐된다. 세계 가위바위보 협회가 있을 정도다. 가위, 바위, 보는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 되었을까? 가위 바위 보! 우리는 사소한 다툼이 일어나거나, 애매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위바위보를 즐겨 사용합니다. 이러한 가위바위보는 한국은 물론, 동양사람들, 심지어 서양사람들까지 모두 즐겨 하고 있습니다. 가위바위보가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이유는 가위,바위,보 세가지의 패가 서로 물고 물리는 형식을 띄고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공평한 게임"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렇..

开饭五分前(개판오분전)

●재미있는 중국이야기-15● “开饭五分前(개판오분전)” 나란히 줄지어 서있는 화장실앞 전경. 줄 지어진 무리들을 무시하고 한 명이 쭈빗거리며 화장실로 들어온다. 옆에 대변기에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하더니 태연하게 줄을 무시하고 소변을 보고 나간다. 갑자기 줄 지어 있던 무리들이 쑥덕거리더니 너나할것 없이 빈 공간을 먼저 차지하려고 개판 오분전이 되어 버린다. 새치기한 사람을 나무라기 보다는 줄을 서고 있는 본인이 손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중국 곳곳에서 볼수있는 개판 오분전, 무질서의 현장들이다. 부화뇌동의 전형이다. 문화대혁명 시절 괜히 먼저 나섰다가 반동으로 혹독한 경험을 한 중국인들의 전형이다. 그러나 누군가의 선동이 있다면 벌떼처럼 일어난다. 모택동이 그랬고 등소평이 그러했다. 그들은 ..

우화각, 고궁의 신비구역

●재미있는 중국이야기-14● “우화각, 고궁의 신비구역” 9999칸의 고궁. 그 넓고 수많은 방들. 우화각. 오로지 황제만 갈 수 있었던 비밀스럽고 신비한 금단의 구역. 그 이유는 무엇일까? 북경의 고궁은 유명한 관광지로 북경에 가면 꼭 한번은 가봐야 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고궁은 관광객들에게 완전히 개방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구역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그중 오로지 황제만 갈 수 있다는 한곳이 있는데, 바로 우화각(雨花阁)입니다. 우화각은 내정외서로 춘화문 안에 있는데, 고궁의 수십개 좌불당 중에서 가장 큰 곳입니다. 이곳은 건융 14년(서기 1749년)에 원래 명나라 때부터 있었던 곳에 세워진 곳으로 겉으로 보기엔 평범한 건축물이지만 왜 일반인들의 접근을 여태껏 금지하고 있는 ..

종이돈 태우기

●재미있는 중국이야기-13● “종이돈 태우기” 중국이나 대만을 관광할 때 항상 느끼는 것들중 하나가 엄청난 연기와 함께 피워대는 향과 종이돈이다. 매케한 연기와 함께 뿌연 하늘을 연출하는 이 풍습 '왜 이렇게 간절히 이런 행위를 할까?'라는 의구심이 항상 든다. 纸钱(지전)을 태우는 烧纸钱 (소지전)풍속은 東漢(동한) 시기의 채륜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시작 되었다고 한다. 東漢시대 종이를 발명한 채륜이 총명하고 재능 많은 우氏성을 가진 수재를 발굴, 종이 만드는 법을 전수했습니다. ​이후 채륜이 세상을 떠난 후, 우공자는 종이 만드는 방법을 더욱 발전시켜 드디어 대량생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는 일반 백성들이 종이를 쓸 일이 별로 없었던 시기, 우공자가 만든 종이는 계속 산처럼 쌓여만 갔습니다. '..

사교춤의 충격

●재미있는 중국이야기-12● “사교춤의 충격” 1993년 한.중 수교 초기 중국을 처음 방문 했을 때의 가장 큰 놀라움과 감흥은 과연 무엇 이엇을까? 만리장성? 자금성? 황허? 수많은 인구? 상하이 시내의 한 공원에서 석양이 깔리는 무렵에 아름답고 서정적인 러시아 민요의 선율에 맞춰 사교춤을 추고 있는 한 무리의 시민들을 발견 했을 때의 놀라움과 감흥을 지금도 기억한다. 오늘도 중국에는 도시의 공원이나 광장 등에서 성대한 대중 무도회가 아침,저녁으로 열리고 있을 것이다. 우리와 함께 유교적 역사와 전통을 지닌 동아시아 국가로서,더구나 사회주의 혁명을 거친 나라에, 퇴폐적인 자본주의 문화로 치부될 법한 사교춤이 사회저변에 폭넓게 보급되어 있다는 점은 기이하고도 흥미로운 현상이었다. 국민당의 공세에 쫓겨 2..

공짜 점심

●재미있는 중국이야기-11● “공짜 점심” "天下没有白吃的午餐" “There is no free lunch” "세상천하에 공짜점심은 없다" 1840년대의 미국에서 술집과 레스토랑 등은 손님을 끌기 위해 술을 마시는 사람에게는 공짜 점심을 제공했습니다. 그런데 그 점심이라는 게 주로 짠 스낵류였습니다. 그걸 먹고 나면 계속 갈증이 생겨 술을 더 찾게 되었던 바, 술집의 입장에선 공짜 점심을 주는 것이 더 남는 장사였습니다. 오늘날에도 술집에서 공짜로 제공하는 안주들이 한결같이 짠 까닭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free lunch는 "결국에는 비싸게 먹히는 공짜"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그럼 중국은? 옛날 중국황제중 책읽기를 게을리하는 황제가 명하기를 세상 모든지식을 총망라해서 압축하여 12권의 책으로 ..

중국 심청이

●재미있는 중국이야기-10● “중국 심청이” 중국 절강성 저우산,심가문. 이 지역은 군도(群島)로 중국대륙의 수산물의 50프로 이상을 이 지역에서 생산 가공하는 수산물 전문기지 역할을 하는 곳이다. 또한 이 주산군도중 보타도에는 중국 4대사찰중의 하나인 보타사가 위치하고 있고, 그 규모 또한 엄청나고 유명한 사찰이다. "沈家门,심가문" 주산군도에 있는 꽤나 큰 지명이다. 심씨가 모여사는 동네라는 의미이다. 이 지역에 가서 전해들은 이야기는 재미있고, 약간은 놀라움 그 자체이다. 중국 설화에 따르면, 옛날 백제시대 전라남도 곡성에 원홍장(심청의 본명)이 아버지 원량을 모시고 사는데, 원량은 부처님을 위해 딸을 시주했으나,우여곡절 끝에 진나라왕 심국공에게 팔려갔으며 그 후 그의 부인이 돼 심청이 되었다는 이..

戴绿帽子-녹색모자를 쓰다

●재미있는 중국이야기-9● “戴绿帽子-녹색모자를 쓰다” 말끔한 차림으로 해외여행을 나선 새마을운동 지도자 어르신들. 그런데 웬걸 공항 로비로 우르르 쏟아져 나온 관광객을 향해 여기저기서 킬킬거리는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 어리둥절한 관광객들에게 용감한 중국인 하나가 다가와 ‘아저씨'들이 단체로 맞춰 쓰고 온 녹색 모자를 가리키며 설명을 한다. 옛날에 외지에 나가 장사를 하는 남편과 아내가 살고 있었는데 남편이 장사를 나간 사이 아내는 시장에서 옷감장사를 하는 남자와 눈이 맞아 시간을 보내곤 했답니다. 한번은 남편이 밖으로 사냥을 가는데, 그 광경을 본 옷감파는 남자가 기회다 싶어 그 날밤 여자와 놀아났는데, 느닷없이 남편이 돌아오는 소리를 듣고 꼼짝없이 침대밑에 숨어서 하루를 보..

눈돌릴 수 없는 당나라 성문화

●재미있는 중국이야기-8● “눈돌릴 수 없는 당나라 성문화” 반공교육에 길들어진 사고에 폐쇄적인 공산주의 나라의 성문화. 부부증명서가 없으면 법으로 혼숙이 금지된 나라. 그러나 도처의 공원과 길거리의 노골적인 사랑표현은 나를 놀랍고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공원에서도,버스안에서도 남의 눈은 아랑곳 않고 거침이 없었다. 최고의 강성대국 당나라의 성문화는? 당나라는 중국 역사에서 가장 강성했다고 평가 받는데, 사람들에겐 매우 개방적인 정책을 시행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개방은 문화나 경제상의 개방 뿐만 아니라, 여성의 사상과 자유에도 나타났는데요. 여성들의 의상을 놓고 예를 든다면, 당나라의 경제가 번성하였을 때 복장도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여성의 복장은 당나라 초기에는 소박하였으나, 정관성세(태평성대)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