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가는 마당/재미있는 외국이야기

복사꽃, 복숭아나무의 진실

신바람맨/HL4CCM/김재호 2023. 4. 9. 09:24
    ●재미있는 중국이야기-60

   “복사꽃, 복숭아나무의 진실

봄의 전령사, 벚꽃 만큼 화려하지 않지만 빛깔은 신비로움을 자아 만큼 예쁘다.

복사꽃. 복숭아꽃을 일컫는다.
도원결의로도 유명한 복숭아나무의 존재.

꽃은 예쁘지만 질녁쯤 보이는
나무의 형상은 웬지 음산하다.
대추나무도 마찬가지이다.

복숭아나무는 무엇 때문에 귀신 쫓는 벽사의 나무가 되었을까?

고대로부터 귀신을 쫓는 나무로 복숭아나무가 전해 옵니다.

기운이 사악한 것을 내쫓는 것이라 믿었답니다 . 옛날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나무가 있었는데 산 전체를 덮고 동서남북으로 천리길을 뻗어 있었다고 합니다

나무와 가지들이 얽혀 미로의 지옥길 같았다고 합니다. 모든 귀신들은 이곳을 통과해야만 하는데

이 복숭아나무 지키는 선신이 있어서 악한 귀신들, 사악한 귀신들 선신에게 붙잡혀 호랑이굴로 던져졌다고 하네요.

해서 후세 사람들은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나무 귀신을 쫓는 효능이 있다고 믿어 널리 사용했다고 합니다.

중국의 역사서 산해경에 나오는 대목입니다.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나무는 축귀나 악귀를 몰라내고 기운을 정화 시킨다고 하지요.
음양으로 논하면 복숭아나무는 양의 기운 속합니다.

복숭아나무 가지로 두드리면 귀신이 물러가고 어린아이들 마마병에 걸렸을 때, 정신병자들 치료할 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의 고전에 손오공이 천상의 열매 먹었다는 것이 바로 복숭아 입니다. 복숭아 천상의 열매라 하여 악귀를 쫓는 주술적인 나무열매입니다.

그러나 제사상이나 법당 신당에는 올리지 않습니다 .

https://band.us/band/83688897/post/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