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가는 마당/재미있는 외국이야기

穿小鞋, 작은 신발

신바람맨/HL4CCM/김재호 2023. 2. 25. 11:10
                 ●재미있는 중국이야기-4●

                    “穿小鞋, 작은 신발"

穿小鞋(chuan xiao xie-추안 샤오 시에)
직역의 의미는 “작은 신발을 신게하다"의 의미입니다.

전족이라고 들어 보셨죠?
중국에서 10세기경 5대10국 시기의 한 황제가 작은 발의 미인이 춤추는 모습을 보고 그 아름다움에 빠져
궁녀들의 발을 모두 작게 만든 것에서 시작하여, 천여년 유지되어 온 악습입니다.

穿小鞋 는 작은 신발을 신껴서 괴롭힘을 주는것, 즉 "자신의 권세를 이용하여 보복행위를 가하는 것" 을
가리킬때 쓰는 표현입니다.

이처럼 바로 옆 이웃나라 이지만 너무나 다르고, 상상치도 못할 풍습이 즐비했던 곳이 바로 중국입니다.

1993년 수교이후 중국 첫발을 디뎟을 때 놀랐던 기억중의 또 다른 하나가 길거리 수많은 단체 사교춤의 무리들과 함께
약국에 즐비하게 늘여 있던 피임도구들 이었다.

그때만 해도 우리 나라에서는 진열대 밑 등 일반인에게 안보이는 곳에 두었다가 주고 받았지만, 중국의 약국, 심지어 동네 작은 구멍가게에서도 피임도구만을 버젓이 유리 진열대 위에 팔고 있었다.

철저한 반공교육에 길들여진 나에게는 폐쇄된 공산주의 국가에서의 이런 광경은 중국의 만리장성의 장대함 보다 더 큰
문화적 충격 이었다.

후에 중국에 관심을 가지며 공부하며 중국친구들을 통해서 알게 된 이유는 폭발적인 인구증가로 시행했던 한 가정 한자녀 정책 때문에 어릴 적부터 성교육과 피임에 대한 교육이 구체적으로 시행되었다 한다.

https://band.us/band/83688897/post/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