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가는 마당/재미있는 외국이야기

十三点(스 싼 디앤)

신바람맨/HL4CCM/김재호 2023. 2. 25. 11:05
             ●재미있는 중국이야기-2●

              “十三点(스 싼 디앤) “

우리나라 아파트에 4층의 표기는 없다.
죽을 사(死) 와 같은 발음 때문이다.

중국 아파트에는 13층이 없다.
무슨 이유일까?

十三点(shi san dian)
스 싼 디앤

点 은 간체자로 중국어에서 시간을 나타내는 글자이다.
13点은 한 시가 아니고 잘못된 시간을 나타냅니다.

옛날 상하이 에서 가장 등급이 낮은 여자를 野鸡(야생닭) 이라고 불렀다는데
이들은 밤이 되면 화장을 하고 큰길 에서 손님을 유혹했다는데,

13点, 새벽 1시 까지 손님을 한 사람도 받지 못한 여자처럼 무능한 여자를
지칭하는 단어가 되었는데, 그 뒤로 十三点 은 머저리, 병신의 뜻으로 사용되었다네요.

또 다른 설은 시계는 종을 한번에서 열 두번 까지 치는데, 느닷없이 열 세번을 친다면, 고장난거죠.

사람으로 치면 미친거고, 그래서 좀 덜 떨어진 사람에게 쓰는 표현이 "十三点, 13시" 이라네요

또 젊은친구들 쓰는 표현중에 B 拆开(chai kai-차이 카이), 직역하면 B를 찢어 버린다는 의미인데, 13시로도 연관 짓습니다.

B를 찢어 놓으면 13이 된다는 의미인데, 중국친구들 말 만들어내는 데는 타의 추종을 불허 하네요

우리들 아파트에 4층을 F로 표현하며 꺼리듯이 중국도 4층을 피하는건 마찬가지 이지만요,

13층도 잘 보이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일 듯 하네요.
중국여행 시 13층을 잘 한번 살펴 보세요.

https://band.us/band/83688897/post/98